2022년 2월 21일 월요일

선근 공덕을 지음이 없이 공부만 하고, 염불만 한다고 보살이 되고 붓다가.(23번)

 

 

스님께서는 윤회의 생사고를 벗어나려면 수행인은 음계,

계율을 잘 지키고 수행처에 들어가 공부, 공부하라고 하

시는데 아무런 선근 공덕을 지음이 없이 공부만 하고, 염불만 한

다고 보살이 되고 붓다가 된다는 것입니까?

 


 

 

공부만 하고 염불만 한다고 보살이 되고 붓다 된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오해입니다.

 

나는 해탈을 성취할 가능성이 있는 많은 수의 한국 불자님들과

스님들을 대상으로 해서 법문 한다고 미리 전제를 했습니다.  이들

은 이미 전생에 나름대로 많은 선근 공덕을 지어온 분들이라고

본 것입니다.  이들은 최소한 정직해야 하고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신념을 지니고 계신 분들입니다.  그동안 많이 베풀어왔고 효를

실천했으며 그리고 성인들의 금구성언으로 무장해서 살아온 분들

입니다.

 

더욱이 부처님께 귀의했고 찬탄, 발원하고 있으며 불법과 오랜

동안 인연을 심은 이들이 분명합니다.  내면의 가치를 알고 윤회생

사에서 벗어나고자 도덕을 중심으로 살고, 공부하고자 애쓰는 부

처님의 착한 제자들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여러 생을 살아오는 동안에 본의 아니게 탐  진의 유혹에

빠지고 외도에 떨어져 마음 속 철기둥의 신심이 손상되어 방황하

고 있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만물은 나와 더불어 한 몸입니다.  따라서 나에 집착한 개아의식

으로는 미래제가 다하도록 공부해도 결코 도를 이룰 수가

없습니다.

 

분명히 말하지만 얼마만큼의 착한 일과 보살행을 했는가, 어느

정도로 계율을 지켜왔는가, 부처님께 어는 만큼의 깊은 신심을 쌓

아왔는가, 어는 정도로 무서운 수행을 해왔는가, 다시 말해서 무

주상으로 육바라밀 공덕을 얼마만큼 지었는가, 선근 보따리가 어

느 정도인가에 따라 아라한이 되고 보살이 되고 붓다가 되는 것

입니다.

 

무조건 산 속에 들어가 동굴 속에서 마음 공부만 한다고 되는

건 절대로 아닙니다. 수미산만 한 선근 보따리가 있어야 아라한이

되고 보살이 됩니다.  우주만큼 크면 붓다도 됩니다.  제악막작 중

선봉행은 기본입니다.

 



깊은 선정 삼매만이 해탈을 얻는다!

 

 

계戒  정定  혜慧의 삼학은 대 소승이 공통으로 수행하는 공

부입니다.

 

생사의 고해을 건너, 해탈의 세계에 태어나려면 부처님이 제정

하신 계율을 내 생명같이 지키면서 마음 공부를 잘해 선정에 들

어야 합니다.  그러면 지혜가 생깁니다.  다시 스승님의 지도로 완

벽한 청정 계를 지니면서 더욱 가행 정진하면 깊은 선정에 들면

서 지혜가 완성됩니다.  마침내 모든 번뇌의 근원인 무명이 끊어진

자리에서 깨달음을 완성하고 아라한과를 증득하여 윤회생사에서

해탈하는 것입니다.

 

서산 큰스님은 <선가귀감>에서 계행을 그릇에, 선정을 물에,

지혜를 달에 비유했습니다.  계라는 그릇이 튼튼하고 청정해야만

선정의 물이 고요해져 지혜의 밝은 달이 그대로 비칩니다.  계율

히 음계없이 공부하는 것은 헛수고일 뿐이며 절대로 선정에 들 수

없습니다.  깊은 선정에 들지 못하고서는 결코 해탈을 얻을 수 없

습니다.

 

위대하고 거룩하신 우리 부처님의 가르침이 대  소승 불교경전

의 역사적 편집 배경으로 보아서 그리고 종파 불교들이 발흥하면

서 많이도 묻혀지고 왜곡되었습니다.

 

부처님은 깊은 선정을 삼매라 하십니다.  2하늘, 1하늘 천인

의 선정 그리고 아라한 보살 붓다의 삼매를 간단히 소개하겠습

니다.

 

사실은 불 보살의 삼매에 대해서는 언급한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기왕 삼매를 주제로 법설을 하게 됐으니 이 부분 역시

간략하게나마 짚고 가겠습니다.

 

삼매는 범어로 'Samadhi'라 하며, 한문으로 정이라 번역합니

다.  몸과 마음이 깊게 통일된 상태인 선정 dhyana과 같은

뜻으로 쓰입니다.

 

어는 힌두교의 유명한 요기요가 수행자는 21일간 삼매에 들 터이

니, 결가부좌한 입정 상태로 자기를 땅 속에 파 묻어뒀다가 21일

후에 파보라고 했습니다.  제자들과 신도들이 모여 지정한 날짜에

스승이 묻혀 있는 곳을 파헤치니, 과연 그 요기가 깊은 삼매에서

깨어나 벌떡 일어났습니다.  이 사실은 역사적으로 유명한 사건이

되어 인구에 널리 회자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이와 비슷한 사건이 벌어겼습니다.  임제선종이라는

종파의 백은 선사 문하에 있던 한 고승이 풍량을 만나 배가 뒤집

혀 물 속에서 삼매에 들었답니다.  이 스님은 이십 일 후 어부의

그물에 걸려 세상으로 나와 삼매에서 깨어났습니다.  일본이 발칵

뒤집혔다고 합니다.

 

현재에도 생존해 있는 중국의 어느 대법사는 6년여 동안을 삼

매에 든 가운데 천상과 서방극락세계를 유람하고 아미타부처님의

법문까지 듣고 깨어났다고 합니다.  <극락세계유람가>라는 책에

나와 있는 내용입니다.

 

나는 이 자리를 빌어서 여러 불자님들께 엄숙하게 진실을 알립

니다.  진실이 밝혀지고 널리 알려져야 비로소 정법이 살아납니다.

위에 소개한 세 가지 삼매의 사례는 모두 거짓입니다.  


이는 세상 사람들을 속이는 신통에 불과합니다.  생사를 초월하는 

불법의참 삼매가 아닙니다.  진짜 삼매는 아라한부터 들기 때문입니다.

삼매라는 성스런 용어를 앞세워 사람들의 눈을 속이는 신통술은

아무리 지탄받아도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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