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1일 화요일

성자에겐 빙의가 없다(27)


 

성자에게는 일체빙의가 없습니다.

 

아라한 성자만 되어도 몸에서, 특히 영체에서 보름달 같은 백색

광이 나옵니다.  보살 붓다의 경지에 오른 대성자는 햇빛 아래에서

다이아몬드가 번쩍이듯 수정같이 맑은 빛 혹은 오색광명의 청정한

빛을 방광합니다.  

 

이 빛을 대하면, 모든 유의 귀신이나 외도의 하늘 신들이 혼비

백산하여 도망칩니다.

 

그 빛을 보면 견딜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삼독을 여의고, 억겁의

습과 탁한 기가 다한 안팎이 영롱한 빛이기 때문에 마치 두더지

가 햇빛을 무서워하듯 달아납니다.

 

아라한 성자의 신통은 정법 신중들의 도움으로 옵니다만, 신통의

부정적 측면 때문에 부처님께선 일찍이 이를 금하셨습니다.  불자라

면 오직 불교의 핵심 청정, 지혜, 삼매를 지향해야 할 것입니다.

 

큰스님에게는 조상의 영가나 명부에 들지 못한 수도인의 영가든,

외도의 마든 빙의란 없습니다.  그런데 현재의 실정은 그렇지 않

아 문제인 것입니다.

 

  

 

신통의 과보

 

 

다른 사람의 운명을 보고 말해서 천기를 누설하거나, 영통  신

통을 부림으로써 큰스님으로 대접받고자 사이비 도인이 하는 법

문은 법문이 아닙니다.  듣는 이들과 따르는 신도들을 그릇되게 오

도하는 것입니다.

 

 

부처님 말씀이 아닌 잡설을 법문이라 하여 중생을 크게 그르친

다면 이 사람은 반드시 무서운 지옥에 떨어지고 맙니다.  아무리 하

늘을 날고, 산을 가르거나 물 위를 걸어가는 신통이 있다 해도 생

사문제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그들은 보살이 아니요, 붓다도 아닙니다.  신통력으로는 아라한

이 될 수 없고, 보살이 될 수도 없습니다.  공부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중생을 악도로 인도합니다.

 

탐심  진심  치심이 없어지고 마음이 백설같이 정화되어서 수

정같이 맑아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팔정도가 제일의 수행덕목

입니다.   청정, 지혜와 자비 그리고 삼매가 중요합니다.  오직 염불

공부만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신통의 긍정적인 면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정법의

하늘 신이나 104위 신중의 도움으로 행하는 '미라래빠' 의 신통 같

은 것은 부정적인 것만도 아닙니다.

 

중생의 본성이 착하고 기이한 걸 좋아하기에, 정법으로 이끌어

들이는 방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신통은 영격이 갖춰지고

삼독이 다한 연후에 와야 합니다.

 

그렇지만 정법에서는 기본적으로 신통이란 것을 바람직하게 생

각하지 않습니다.  부처님은 신통을 못하게 하십니다.  영통  신통

의 과보는 무섭습니다.  죽을 때도 결코 곱게 죽지 못합니다.  지옥

으로 떨어지고, 다음 생에서 사람 몸을 받아 난다해도 불구가 됩니

다.  불치의 병을 얻게 됩니다.

 

 

바람직한 것은 지혜와 자비

 

 

수행이 깊어야 지혜가 완성되고, 깊은 자비에서만이 상대가 귀

의해 옵니다.

 

지혜와 자비 앞에서 중생들은 감명을 받아 신명을 다해 따라오

게 됩니다.



 마음은화공과 같다


 

과연 차별세계 안에 실제로 지옥이 있을까요?  주관적이거나 관

념적인 것이 아닐까요?

앞에서 말했듯이 나는 지난 날 오랫동안 이 문제를 두고 몹시

알고 싶어했고 이제는 말할 수 있습니다!

 

 

 

 

마음은 화공과 같다

 

공을 깨치기 전의 생각은 요술쟁이와 같은 것입니다.  심여공

화사입니다.

 

'나'라는 생각이 떨어져나가야 대상을 객관에서 봅니다.  따라서

공을 깨치고 깊은 선정에 들어가 대상을 보아야 그 진상을 볼 수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아야겠습니다.

 

칸트가 인간의 인식에 한계가 있다고 한 말은 백 번 옳은

말입니다.  인간은 구조상 인식할 수 있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아원자 이상의 형이상 세계는 결코 볼 수 없게 되어 있

습니다.

 

붓다의 위신력이나 가피를 입어야초월을 봅니다, 형이상을 압

니다.  하늘 지옥 윤회 밖 해탈의 세계까지도 실제로 볼 수 있습

니다.  그렇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아니 불능입니다.  이것을 칸트

가 잘 지적한 것입니다.

 

깨쳐서 증득하지 못한 상태로 보았다는 지옥이라든가, 불 보

살 극락세계는 신기루와도 같이 실상이 아닙니다.  나는 이 사실

을 그 누구보다 잘 압니다.  너무나도 골똘히 이 문제를 두고 실

로 반평생을 두고 연구하고, 생각에 생각을 거듭해본 결과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해결했습니다.

 

공성의 창원에서는 지옥, 천상, 윤회의 세계 모두가 환화

요, 공입니다.  그러나 차별세계에서 보면 엄연히 있는 것입니다.

 

중생의 업이 다하지 않는 한 실재합니다.

 

번뇌 망상에 시달리면 지옥이라는 등 실재하는 지옥을 부인하

는 선불교의 인식에 절대로 동의할 수 없습니다.  지옥도 실제로

있고, 극락도 실제로 있습니다.

 

나는 이 말을 확실히 할 수 있는 경지에 와 있습니다.  부처님

과 이 남섬부주 세상에 보살행을 하기 위해 와 계시는 문수, 보

현, 관음, 지장보살님들께 확인받고 확답도 받았습니다.  그리고

몸소 보았습니다.

 

 

출처/21세기붓다의 메시지  


 

여러 가지 신통 /수행의 목표는 '생사 해탈'(26)

  

중생들은 과거 도인들이 신통을 부린 행적에 대하여 흥미를

느끼고 도인, 기인들이 행한 기사이적에 대해 특별한

존경심을 가집니다.

 

신통은 우리들 범부로서는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신기하고

불가사의한 일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조그마한 영통이나 신통만 있어도 그 사람을 따르고,

그 주변에 구름 떼처럼 많은 사람들이 모입니다.  많이 배워 학문

이 있는 분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신통을 약간이라도 가진 자는 일부러 자기를 과대 포장합니다.

그를 따르는 눈 먼 인간들은 무조건 그의 말을 믿고 추종합니

다.  우리는 신통의 실체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영통  신통이 왜, 어떻게 오는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영통 신통을 믿고 따르면 무엇이 이롭고, 무엇이 문제인지를 파

헤쳐 여러분이 참고하시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신통

 

 

신통은 인간의 길흉을 말하고, 웬만한 병도 치유할 수 있습니다.

멀리 떨어져 살고 있는 사람이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는가를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 볼 수 없는 것을 보는 천안통天眼通, 짐승들 혹은 지옥

아귀  천인들의 말을 듣고 보통의 귀로는 들을 수 없는 음성도

들을 수 있는 천이통天耳通,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것을 자재하게

아는 타심통他心通, 나와 다름 사람의 전생의 일들을 아는 숙명통宿

命通, 천리도 더 되는 타국을 순식간에 다녀오고, 땅 속이나 물 속,

공중을 자유롭게 다니고, 자기 몸뚱이를 두 셋이나 열, 스물로 나

누기도 하고 공중을 날기도 하는 신족통神足通, 임으로 번뇌를 끊

는 주진통漏盡通부터 이산도수移山渡水, 호풍환우呼風喚雨와 같은 큰

신통도 있습니다.

 

 

 

 

수행의 목표는 '생사 해탈'

 

 

그런데 여러분!  불교의 핵심 가르침은 불안이나 번민, 공포나 고

뇌 등 온갖 고통으로부터의 해탈, 즉 소위 분단생사에서 오는 여러

윤회생사의 괴로움苦에서 벗어남이라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우리가 해탈을 성취하려면 자정기의自淨其意해야 합니다.  누진명

漏盡明이 되어야 합니다.  여러 욕심을 놓고 생각을 비우는 공부,

마음을 밝고 청정하게 씻는 일에만 정진하다 보면 해탈이 성취됩

니다.

 

거룩하신 부처님께 귀의하고, 참회하고, 윤회고에서 벗어날 것

을 발원하면서 청정계율을 지키고, 염불공부에 열중하는 불자가

되어야겟습니다.  이것이 가장 바람직한 것입니다.  물론, 보살행도

멈추지 말아야겟습니다.  부처님은 우리가 바르게 불법을 믿어서

지혜와 자비를 배워 기어이 성중아라한이 되고, 보살이 되고, 붓다

되는 걸 바라실 뿐입니다.



신통이 벌어지는 이유

 

 

우리들이 신기해서 눈을 부릅뜨고 대하는 영통통영이라고도 함

신통은 알고 보면 타기해야할 대상인 것입니다.  영통은 명부에 들

지 못한 여러 귀신영가들이 빙의해서 되는 것이고, 신통은 이매

망량이 빙의되거나 외도인 마魔나 신들의 도움을 받아 벌어지는

것입니다.

 

하늘 신만 되어도 누진통만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신통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성자 중에서도 보살  붓다의 대성자만은 모든

신통력과 삼매력을 지닙니다.  청정하기에 삼매를 얻어 삼계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그래서 공부인은 '몸도 청정, 마음

도 청정' 을 지향합니다.

 

업이 지중하여 나쁜 병을 얻거나 횡사하거나 자살한 사람들은

명부저승에 들지 못합니다.  깊은 산 속이나 동굴에서 공부하는 수

도인들은 이러한 무주고혼들이나 이매망량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틈을 주면 이들 마魔들이 들어옵니다.  착심着心이나 음심이 이

들을 부르는 주범입니다.

 

인간의 앞날의 길흉을 말하고, 다소 간의 병을 낫게 해주는 영통

은 주로 저급영低級靈이 빙의돼서 생기는 것입니다.  구렁이, 학, 기

린, 거북 등이 수천 년 혹은 수만 년을 살다 죽어 명부에 못 들어가

서 정매精魅, 이매망량이 되어 수행자에게 빙의되면 상당한 기적이

나 신통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하늘 마나 외도의 목신, 외도의 산신, 신선 등의 무주고혼이 되

는 경우 마魔가 되어 혹은 사대四大의 정령이 수행자에게 빙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수행자는 빙의된 줄도 모르고 마음이 갑자기

밝아져 불 보살, 지옥 극락이 보이므로 도道가 터진 줄 압니다.

 

여기서 불  보살, 지옥  극락은 물론 환화입니다.  또 자기 몸에서

빛을 발하기도 하고, 인간사를 핀센트로 집어내듯 예언하며 온갖

타심통, 숙명통 등 신통력이 생기기 때문에 성과를 얻은 줄 착갈하

여 자기가 위없는 도를 깨쳤다 하고, 여자를 범하면서 법을 설합니

다.  막행막식하면서 말입니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