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27일 일요일

불교의 목표는 완전한 생사해탈

 불교의 목표는 완전한 생사해탈

 

 

 

윤회에서, 삼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어른은 아라한 성자부터라

고 했습니다.

 

아라한부터 빙의가 없습니다.  명부에도 못 들어간 영가귀신가 빙

의된다면 성자가 아닙니다.

 

성자의 몸은 청정하며보살은 청정하다 못해 발광하는 것입

니다.  붓다는 발광 정도가 아니라 빛 덩어리 그 차체가 됩니다.

 

성자는 자기 나라의 말로 자기만의 노래를 부릅니다.  노래는 공

을 깨쳐서, 혹은 묘유 속으로 헤엄쳐나가며 부르게 됩니다.  따

라서 그 노래는 착이 없고, 상이 떨어져나갔습니다.

 

오도송을 읊고, 법거량 하는 것은 공부의 완성이 아니라 이제

겨우 시작입니다.  옛 스님의 것을 표절하여 흉내나 낸다면 더더욱

안 될 일입니다.

 

먼저 불성을 보았다면, 나의 본질도 보아야 합니다.  인간 영체

의 비밀도 보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영체를 영혼체라고도 부릅니

다.  중생의 영체는 다층 구조이며 4개의 영체가 겹쳐져 있습니다.

보살과 이상을 이뤄야만 이것을 알 수 있습니다.

 

깊은 삼매에 자재해야 해탈이 가능합니다.  3번 영체로 몸을 빠

져나간다면, 그것은 삼매가 아니고 하늘을 여행하고 돌아온 것에

불과합니다.  스스로 장작더미를 쌓아놓고 기름을 붓고 불을 붙여

소신한다 해도 3번 영체로 빠져나가는 삼매진정한 삼매가 아님라면 그

를 도인이라 할 수 없습니다.

 

2번 영체로 몸을 자유로이 나고 든대도 그것 역시 진정한 삼매

가 아닙니다.  1번 영체로 나갈 수만 있다면 극락정토까지 갈 수

있어서 여기부터가 진정한 삼매의 시작입니다.

 

삼매에 들려면 심신이 맑고 청정해야 합니다.  우주가 이 몸 안

에 있고, 내가 우주 안에 있습니다.  주관과 객관이 무너진 이 경

계는 아라한부터 가능합니다.  보살의 마음은 안과 밖이 수정같이

맑아 깨끗함과 더러움의 분별을 뛰어넘습니다.  그저 깨끗하고 깨

끗할 뿐입니다.

 

여기서부터 상대가 빙의됐는 지 여부도 압니다.  그 사람이 진정

한 삼매에 들었는 지도 압니다.  견성하고 도통했다지만 절반 이상

은 빙의된 경우이고, 공부 많이 한 수행자가 명부에 못 들어가

수행자에게 빙의된 사례도 많습니다.

 

그가  빙의된데다, 그리고 선서를 많이 보아서 오도송도 나오고,

법거량도 훌륭하게 하기 때문에 격외를 노래한다고 해서, 아라

한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무아 속 삼매가 진정한 삼매이고, 완벽한 생사 해탈, 즉 대열반

은 무아 속 삼매에 자재해야 하며 무엇보다 자기의 불신을 얻는

것이 필요 충분 조건입니다.

 

불신을 얻는다는 것은 대우주와의 완전 계합입니다.

 

업장과 번뇌, 그 습기의 찌꺼기까지 다 녹아야 불신이 생깁니

다.  이 일은 부처님 경계이기에 윤회 안 중생과는 너무 거리가

먼 법문이라 생략하겠습니다.

 

다만, 단언하건대 무아 속 절대계에 자기의 불신을 두지 못하

면, 즉 청정법신과 원만보신을 구족하지 못하면 붓다가 아니라는

것만 재삼 말씀해 둡니다.

 

불법, 정법을 만나 삼악도에 안 떨어지는 것만도 대단하게 여

기지만 가능하면 여기에서도 큰스님을 만나 수행해서 윤회를 벗

어나 성자, 아라한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성중의 반열에 들면 영원히 인간세계에 안 나오려면 안 나올

수 있습니다.  어쩌다 귀한 인간의 몸을 받아서 불법을 만나고 더

구나 정법의 감로 법문을 듣고서도 우리 이대로 살아야 되겠습니

까?

 

아라한 성과를 이루면 보살행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아니, 공부

까지는 아니더라도 반드시 이타행만은 해야 합니다.

 

언젠가는 그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선근 공덕의 보따리가 문제

입니다.  그 보따리가 커지면 우리는 영적으로 진화합니다.  아라한

되고, 보살 될 수 있는 필요한 조건을 갖추어 가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선근 보따리입니다.

 

 

 

 

 

불문의 사부중에게

 

 

 

제법의 실상은 유무를 초월한 적멸이어서, 입을 열어 말로써

이야기할 수 없는 것이지만 방편으로 설하지 않으면 정법이 무엇

인지 아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을 것입니다.

 

현대 물리학은 아원자 세계, 곧 소립자 영역에까지 들어가

자연의 법칙우주의 법칙 카르마 법칙까지는 짐작하는 단계로 발전했습니

다.  인드라망 철학까지는 도달한 것입니다.

 

이 세상 남섬부주에 인신받아 오는 이들은 대부분 지옥, 아

귀, 축생계에서 옵니다.  간혹 하늘에서도 오고, 사람이 죽어

곧 바로 인신을 받아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혹 윤회를 벗어날 수

있는 성중하늘에서 보살이 되기 위해 아라한들이 몸 받아 오기도

합니다.  붓다 되기 위해 보살행하고자 정토보살이 가끔 오기도 합

니다.  붓다들도 불교를 보호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인신을 받아 오

실 때가 있습니다.

 

주자는 모든 사물이 존재에 통하는 암호를 가지고 있어

서 그 사물에 나아가 탐구, 사유하여 그 지극한 곳에 이른다면

하루 아침에 모든 이치를 활연히 깨달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육조 혜능 대사도 깨닫고 보니, "나는 그동안 중생으로서 번뇌

에 물들고 더럽혀진 것으로 알았는데, 깨닫고 보니 정말 휼륭하고

청정한 것이구나.  나는 태어나고 죽고 하는 고통의 존재인 줄로만

알았는데, 실은 태어난 적이 없으며 죽을래야 죽을 수도 없는 영

원 불멸의 존재구나. 


 나는 가난하고 무식하고 지지리 못난 사람으로 

 알았는데, 시실은 모든 학식과 지위와 명예와 부귀를 다 구족

하고 있구나.  그리고 나는 누구의 힘에 의해 만들어진 존재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내가 이 세상의 모든 것을 창조한 사람이구

나~"하셨습니다.  열번 옳은 말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 안에 불성이라는 보물창고를 가지고 있고,

사물 안에도 법성이라는 법의 체성자성 불성과도 결국 같은 개념

이 자리하기 때문에 즉물궁리하면 활연히 깨달을 수 있

습니다.  자기 자신에 맞는 수행법을 찾아 큰 스승을 만나 수행할

수만 있다면 우리는 육조 혜능 큰스님이나 주자와 같은 성인의

반열에도 오를 수 있는 것입니다.

 

동서고금의 많은 철인, 종교 사상가들이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깨달음의 세계에 들었다고 봐야 합니다.  다만, 깨달음 이후 얼마

나 바르고 청정하게 그리고 남을 위해 살았는지, 부처님과 그 가

르침에 귀의했는지의 여부를 보아서 외도인가 아닌가를 판별해야

하는 것입니다.

 

너무나 가난하여 배우지 못해 지지리도 못났다고 생각하는 이

들에게, 용서받을 수 없는 죄를 지어 수감 생활을 하는 이들에게,

전생에 지중한 죄를 지어 산 덩어리만큼 커다란 빚을 갚지 못해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이들에게, 이 세상세서 불구의 몸이 되었거

나 치료할 수 없는 큰 병을 얻어 저주스러운 나날을 사는 이들에

게, 그와 반대로 건강하고 학식 있고 부유하고 높은 자리에 오른

이들 모두에게 실로 미래제가 다 할 때까지 축복받을 삶을 살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염불 공부입니다.  염불하십시오!  경전<<금강경>>읽고 염불석가모니불

하시오!  희유하시고 거룩하신 부처님석가모니불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겁을 두고 찬탄해도 모자랄 만큼 위대한 성자가 부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부처님 일대기와 <<법화경>> <<화엄경>>을 읽어보시

기 바랍니다.  염불을 하되, 먼저 부처님께 철저히 귀의하고 지난

날의 잘못을 참회하고 나서 발원하십시오.  하루에 1~2시간만이라

도 꼭 할애해서 혼을 다해 염불부처님의 명호를 구창해야 합니다.

 

부처님 몸에서 청정한 광명이 나가는 것을 마음 속으로

간단없이 관하면서 염불하면 더욱 좋습니다.

 

만약 비구 스님이 청정 계행으로 오직 염불하면서 한 평생을

마칠 수만 있다면 깨치지 못했다 하더라도 왕생극락합니다.  보살

지에 오른 대성자만이 간다는 저 서방정토극락세계에 가서납니다.

 

부모께 효를 다하고 착하고 의로운 사람을 존경하며, 웃어른을

공경하고 나라를 사랑하시오.  만사에 정직하고 착한 사람의 본을

받으며 감사할 줄 알고 친절하시오.  남에 대하여 험담하지 말 것

이며, 말과 행실을 부드럽게 하고 남를 해치지 마시고.  고난과 불

행을 인욕으로써 이겨내십시오.  불쌍한 이웃을 위해 일하십시오.

 

그리고 경전<<금강경>>이나 <<법화경>><본문8품>을 읽고 염불하시오.  

론 계율도 반드시 지키시오.  조그마한 돌이지만 배에 싣지 않으면

물 위에 뜰 수 없는 것을 보지 않았습니까!  백 개의 수레에 실을

만큼 큰 바위라도 배에 싣는다면 태평양도 건널 수 있는 것입니

다.  부처님의 힘, 그 위신력은 상상할 수 없을 맘큼 엄청납니다.

 

재삼 칭명염불석가모니불을 권합니다.

 

마음 속에서 끊어지지 않는 염불은 한 차원 깊이 들어간 공부

입니다.  경전을 읽거나 대화 중이라도 마음 속에서는 한 순간도

염불이 끊어지지 않습니다.  염불선입니다.  그러면 삼매로 들어갑

니다.  성인의 반열에 듭니다.  윤회를 뛰어넘습니다.

 

인간이 삼세를 두고 윤회전생을 한다는 부처님 말씀은

명명백백한 사실입니다.  금생에도 잘 살고 다음 생에도 복 받고

살며, 죽어서 악도지옥, 아귀, 축생그리고 중음계에 떨어지지 않고,

혹은 하늘에서 온 분들이 최소한 다시 그곳으로 돌아가려면, 나아

가 윤회를 벗어나려면, 우선 전제할 것이 있습니다.  대선지식

을 스승으로 모시고, 보신부처님께 공양드리고, 돌아가신 부모,

조상 영가 한 사람이라도 악도에 남아 있지 않도록 진정 효를

다해야 한다는 사실을 특별히 강조해 둡니다.  이 바탕 위에서 수

행해 간다면 보다 높은 하늘에 나거나 윤회를 벗어나는 등 성과

를 얻게 될 것입니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  

펴낸곳/현지궁 현지사 영산불교사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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