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18일 금요일

음계를 범하지 않는 것이 그토 록 중요합니까? (20번)

 

도를 이루는 데 있어서 음계를 범하지 않는 것이 그토

록 중요합니까?

 

 

 

윤회에서 벗어나려면 도를 이뤄야 합니다.

도를 이루는 일은 대단히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불법

중에서도 정법을 만나 깨쳐서, 깨달음을 완성하고 증득하는 데

있어 가장 긴요한 요체는 음계를 지니고 계율을 지키는 것입니다.

삼천대천세계 모든 부처님께서 수행승에게 간절히 바라시는 말씀

이 바로 음계입니다.

 

<<능엄경>>에서는 음욕을 끊지 않고 선정을 닦는 것은 모래를

삶아서 밥을 만들려는 것과 같다고 이르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윤회의 원인은 정애에 있습니다.  정애에서 만

가지 번뇌가 벌어집니다.  정법을 닦는 수행승이 음행을 하면 외마

가 들어와 외도의 권속이 됩니다.  청정의 종자를 끊고 악도행

을 합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음계를 모든 계율 중에서도 으뜸으로 주

의 하셨습니다.  한 바가지 청정수에 똥 한 방울을 떨어뜨린다면

그 물을 마실 수 있겠느냐고 물으셨습니다.

 

깨친 후에는 더욱 청정히 이 몸과 마음을 간수해 나가라 하십

니다.  그래야 단혹증진하여 해탈신을 얻습니다.  음계

중계를 파하면 악도행을 하게 되므로, 무애행을 한다는

등 막행막식하지 말 것을 재삼 당부하는 바입니다.

부처님께서 전하시는 메시지입니다.

 

  

수행하는 이들이 고기를 먹는 것을 금해야 합니까?

 

짐승을 잡는 사람, 파는 사람, 요리하는 사람까지 세 사

람의 손을 거친 고기는 먹어도 좋다고 우리는 알고 있

습니다.  그런데 <<능가경>>에서는 이런 고기까지 먹는 것을 금하

십니다.

 

맞습니다!  우리가 불법을 닦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윤회의 생사

고에서 벗어나고자 함이며, 해탈을 얻고자 하는 것입니다.

 

물론 죽어서 악도에 안 떨어지고 하늘 천상에 나는 것을 목표

한다면 고기를 먹어도 좋습니다.  단, 윤회를 뛰어넘고, 열반을 목

표한다면 일체의 고기를 먹어서는 안 됩니다.

 

아라한 성자가 나는 성중하늘과 그 위 미륵불이 교주로 있는

도솔정토, 서방극락정토에 왕생하고자 하는 수행승들은

절대로 고기를 먹어서는 안 됩니다.

 

고기 중에 특히, 짐승의 고기는 이물질입니다. 청정하지

못한 사악한 기, 탁한 기의 집합입니다.

 

정토에 왕생하려면 삼독은 물론, 악습 그리고 탁한 악기

를 정화해야 합니다.  그래서 정토입니다.


 

병에 괴로워하고, 사업이나 사랑에 실패하고, 장애인 자식을 둔

부모, 재산이 없고 내세울만한 학력도 없이,  고통 받는 서민

계층을 위해 한 말씀 들려주십시오.

 

원인 없는 결과는 없는 법입니다.  모든 것은 인연으로 이뤄집니다.

내가 지금 이렇게 된 것은 과거 어느 때인가 내가 지은 업에 대한

과보임이 확실합니다.

  내가 업을 지어 내가 받는 것입니다.  어느 절대자가 나를 이렇

게 창조해서 이렇게 살도록 애꿎은 운명을 점지한 것이 결코 아

닙니다.  죄를 지었기 때문에 고통에 시달리는 것입니다.  선행을

한 자는 상을 받습니다.  이것이 인과라는 것이요, 진리입니다.  이

인연법과 인과의 도리는 삼천대천세계를 유지, 상속하는 대원리입

니다.

 

  이런 부모를 만나고, 그런 자식을 두고, 돈이 따라붙지 않는 팔

자입네 하는 운명은 그대로 나의 책임인 것입니다.  부모을 탓하고

 

자식을 탓할 일이 아닙니다.  또한 중생 각자는 스스로의 미래를

지어 가는 것이요, 창조해 갑니다.  그런 자유 의지가 있는 것이

특별합니다. 우리가 어리석어 모르기 때문에 잘 살 수 있는 길을

부처님의 법문에서 배우고 애써서 따라야 합니다.

 

나는 불교의 가르침이 진리임을 확신하고 스님이 되어 수행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태어나지만 않았다면 이런저런 고통에서 자

유로울 수 있었으리라"는 부처님 말씀을 진리로 받아들였습니다.

 

<<원각경>>의 말씀처럼 음욕은 윤회의 근본이 됩니다.  그래서

나는 지난 45년여 동안 청정비구로서 어려운 고비를 잘 이겨냈습

니다.  수행이 고달플 때는 <<지장경>>의 여러 지옥을 생각하고

직접 소나 돼지의 안쓰러운 처지를 살펴보려고 일부러 축사를 찾

아가기도 했습니다.  <소리 소리 소리>나 <마루타>같은 다큐멘

터리 소설도 틈틈이 보고, 일부러 대학병원에 찾아가 다리를 절단

하고 뇌 수술하는 장면을 견학하기도 했습니다.  화장장을 찾아가

시신이 불에 타는 광경도 여러 번 관찰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세상이 무상함을 체감했고 이런 생사의 고해

에서 반드시 벗어나리라고 수없이 맹세하면서, 삼학 팔정도의

수행에 부단히 정진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대완성을

눈 앞에 둔 처지에서, 여러 고통에 시달리는불자님들께 간절히

말씀드리고자 하니 귀 기울여 듣고 꼭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기원 전, 수천 년 전에 찬술된 인도 힌두교의 고전 <바가바드

기타>에서는 벌써 인간의 윤회전생에대해 완벽하게 설명하고 있

습니다.

물론 우리 교주이신 불 세존께서도 이것을 분명히 말씀하

셨기 때문에 지금도 모든 불 보살님들께서는 도올 김용옥이나

그 아류들의 이설이나 마설을 통탄해마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억겁다생을 정법 수행해서 대보살지에 오른 성자는 혜

안으로 업을 지은 중생이 육도에서 윤회전생함을 똑똑히 보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 날의 물리학에서는 우주를 하나의 거미집으로 보고

있습니다.  세계는 하나의 주망입니다.  만물 일체

는 대승불교의 통설입니다.  서로가 의존하고 있어서 '차체의

조화,' '서로의 사랑' 이라는 것이 우주 자연법칙의 본질입니다.

그래서 남을 탓하고 미워하면 곧 나에게 그만큼의 상처가 되어

돌아옵니다.  남을 미워하는 것이 곧 자신을 미워하는 것이 됩니

다.  이것이 진리입니다.

 

미워하는 사람이 생기면 자신이 괴롭습니다.  내가 지금 불우하

게 살고 있는 것은 전적으로 나의 책임입니다.  우리는 이런 우주

의 원리를 몰라 다겁생을 거치는 동안 크고 작은 죄업을 지었습

니다.  빚도 지면서, 은혜를 입고서도 이를 갚지 않고 살아왔습니

다.

 

앞으로 남은 생을 보다 잘 살고, 다음생을 잘 살기 위해서는

법설을 들은 이제부터라도 생각을 바꿔야 합니다.  부처님 말씀을

따라서 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한 생각 바꾸면 운명이 바꾸어집니다.  모든 것은 마음 먹기에

달렸습니다.  일체유심조입니다.

 

<<아함경>> <<금강경>> <<법화경>> <<부모은중경>> 같은 부처님

의 진짜 말씀이 담긴 경전을 소리내어 독송해야 합니다.  다라니를

힘있게 염송하십시오 칭명염불을 하십시오.  정토의 경계를 관하

면서 고성으로 염불하십시오.  이것이 내세의 우리가 잘 살 수 있

는확실한 길이요, 많은 양식을 얻을 수 있는 투자입니다.

큰 스승, 영적 지도자를 스승으로 삼으십시오.  그 분은 우리처

럼 죄가 많은 인간이 살아남을 수 있는 열쇠를 가지고 계십니다.

기왕에 지은 큰 업도 소멸할 수 있는 길을 알고 계십니다.

 

부모님께 효를 다 하십시오.  연지 대사는 "극락왕생을 바란다면

일년 내내 선망부모 조상들을 천도해드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맞습니다.  단 한 사람이라도 조상 영가가 악도에 있으면 왕생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지난 날 지은 죄업을 참회하십시오 진정 어

린 참회를 해야 합니다.  사경도 하시고, 용맹스럽게 기도도 하

십시오.  부지런히 착한 일을 해야 합니다.  이타행과 보살행에도

앞장서십시오.

 

지금부터라도 내가 일러준 대로 살아가신다면, 이 보다 더 든

든한 자산이 없습니다.  그 자산들이 여러분들로 하여금 삼악도에

떨어지지 않게 해줄 것입니다.

 

금생을 끝으로 윤회를 벗어날 수도 있으니, 당장 실천에 옮기

십시오.  게으름을 피우면 미래는 없습니다.

 


출처 /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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