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8월 3일 수요일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Ⅱ≫ 15장 중생의 업장

 15장

중생의 업장

 

범부 중생은 삼독심, 오욕락 때문에

부정한 육근을 통하여

죄업을 짓는 까닭으로

생사고해와 지옥화택을 지어놓고

고통을 받습니다.

중생은 각자가 자신의 창조주입니다.

 

 

《화엄경》에 심여공화사心如工畵師 화종종오음畵種種五陰 일체세간중一切世間中 무법이부조無法而不造“라는 ‘유심게唯心偈’가 있습니다.

마음이라는 것은 그림 그리는 화공과 같아 색·수·상·행行·식이라는 오음五陰을 만들고 있어 일체세계 가운데 어느 법 하나도 마음으로 만들지 않은 것이 없다는 말입니다.

범부 중생은 각기 삼독심, 오욕락 때문에 부정한 육근을 통하여 죄업을 짓는 까닭으로 생사고해와 지옥 화택을 지어 놓고 고통을 받습니다. 중생은 모두가 각자 자신의 창조주입니다.

 

부처님의 제자라는 긍지를 갖고 사시는, 사랑하는 선남자 선여인 여러분!

도업을 이루어 윤회를 벗어나고 삼계를 탈출하고, 정토에 왕생하고자 한다면 여러 과거 생에 신·구·의로 지은 죄업장이 정화 소멸되고, 죄악의 업을 짓게 하는 탐진 삼독 번뇌의 뿌리를 뽑아야 합니다.

탐진의 번뇌심으로 살·도·음·망의 악행을 하거나 상습적인 업을 짓고 불·법·승 삼보의 수승한 공덕전功德田에 대하여 훼방·능멸하는 행위와, 부모에 대한 패륜과 불효는 모두 지중하여 정업定業이 됩니다.

 

우리 수행자들은 다겁생의 업장이 소멸되고 사독 번뇌를 제거하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과거 생의 죄업이 지중한 사람은 안으로 번뇌·오음마도 이겨낼 수가 없고 외마 - 몇몇 조상 영가, 원결 영가, 용신, 이매망량, 정매에 의한 빙의와 천마도 자력으로는 어찌할 수 없습니다.


업이 지중한 이들의 영체는 쇠사슬로 묶여 있기도 하고 철갑옷이 씌워져 있거나, 네 영체들이 가지런하지 않습니다. 탐진의 뿌리도 굵고 깊숙이 박혀있습니다. 다겁생의 악과 습의 기, 역시 심각합니다. 이 몸뚱이, 나에 대한 애착은 더욱 끝이 없습니다.

사실 범부 중생들의 업장은 태산만합니다. 중생은 번뇌신煩惱身입니다.

업장소멸_오직 부처님만이 하신다

 

부처님께서 임종시에 설하신 ≪대반열반경≫ 서품에,

“그때 세존께서 입으로부터 가지 가지 광명무량억종광을 놓으시니 그 밝은 빛이 여러 빛깔이라. 그 광명은 이 삼천대천세계에 두루 비추며 이 광명에 쏘이면 죄업과 번뇌가 모두 사라지는 것이었다.”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또 경 9권에는, “대열반광부처님의 깨끗하고 청정한 광명 빛이 중생의 털구멍으로 들어가는 자 반드시 불도를 이루리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그러합니다. 부처님을 만나 당신의 억종광명 빛을 온몸으로 받으면 탐진 삼독 번뇌도, 악·습의 기도 씻겨나갑니다. 업장이 소멸됩니다.

 

어느 날 약사여래부처님께서,

(1) 훗날 OO과를 얻은 어느 스님의 업장을 치우시면서 “이 놈의 업장은 설사 천만 생을 두고 수행한다 해도 제 힘으로는 어쩌지 못하리…….”하셨습니다.깨끗하고 청정한 억종광명 빛을 쏘아 그 수행승의 뱃속 이물질을 소제하면서 하시는 말씀이었습니다.

뱃속에는 독사, 구렁이의 어미, 새끼들과 그 알들이 많이도 자라고 있었습니다. 그러면 이 사람은 자기만을 생각하기에 사악하고 야비하고 탐욕스러운 것입니다. 아무리 위선으로 바르게 사는 스님인 척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압니다.


약사여래부처님은 오여래부처님 가운데 한 분이십니다. 이런 큰 부처님의 가피 아니고는 탐·진·악·습기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영체 상황이 이쯤 되면 부처님 말씀과 같이 자력으로는 천만 생을 가도 깨달음을 얻는 것조차 어렵습니다. 중생들은 스스로 업을 지어 생사고生死苦를 받습니다. 업은 자신의 몸뚱이와 운명까지도 만듭니다.


중생들의 업이 이 세계, 하늘, 땅, 우주까지 창조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업이 지어놓은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창조자인 것입니다.

 

(2) 현지사에 들어와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한 스님의 예입니다. 25여 년을 조계종의 선방·토굴에서 화두 참구하여 한 소식한 스님입니다.

그러나 이 스님도 화두를 놓고 나의 지도에 따라 염불수행한 지 3년이 돼 갑니다. 그간 100겁의 죄업을 소멸 받고 그 이후로도 땅이 꺼지는 소리가 들릴 만큼 큰 업장이 떨어져 나간 바 있습니다. 부처님의 영체 작업의 결과입니다.


이 스님은 금년에 성중하늘 27품으로 인가를 받았습니다. 몇 사람의 예를 더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3) OO스님, 불 세존께서 20겁 중죄를 소멸해 주시고 지옥보까지 단절해주셨습니다. 부처님 회상을 만나지 못했다면, 부처님을 만나지 못했다면 이것은 불가능한 일인 것입니다. 부처님의 위대한 신력 가운데 하나가 당신의 억종무량광명 빛으로 중생의 업장을 소멸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부처님만이 우리의 지중한 업장을 소멸하실 수 있답니다.

 

(4) OO 스님의 경우입니다.

“영체에 용신·사신 영역이 표시되어 있다. 미래제가 다하도록 이들의 권속이 되어, 아는 소리하는 무당이나 박수되어 불행한 삶을 살다 죽으면 지옥보와 축생보구렁이를 받게 된다. 어쩌다 인간으로 오더라도 그들의 영역 표시 때문에 다시 빙의될 것이다. 붓다 회상 만나지 못했으면 그리 살아갈 것을 현지궁 광명·자재 만나 과보가 청산되었다.”하시며 지옥보까지 소멸해 주셨습니다.


이 스님에게는 전생의 과보로 빙의된 남자가 있었습니다. 바로 전생 남편입니다. 그가 구렁이로 살다 자궁 속에 빙의한 것입니다. 함께 바람을 피우던 남자와 공모하여 본 남편을 죽인 몇 생전의 과보였습니다.

 

(5) OO 스님, 작년에 축생보가 소멸됐고, 금년 들어 지옥보·아귀보까지 소멸됐습니다. 얼마 전 제석천왕으로부터 54품 하늘을 통과한다는 인가증을 얻었고 이번엔 성중 18품에 올랐습니다. 그는 40여 년 공직 생활로 모아둔 것 전부를 부처님 회상에 시주했습니다. 무엇보다 진실하고 부처님이 계시며 그 위신력이 무한하다는 것을 굳게 믿는 스님이었습니다. 현지궁에 목숨 바칠 것을 결의한 참한 비구니 스님입니다.

 

염불 공부 잘하고 공덕을 열심히 쌓으면 이렇듯 부처님께서 당신의 깨끗하고 청정한 천만 가지 빛깔의 무량광을 놓아 업장을 소멸해 주십니다.

현지궁 현지사, 부처님께서 상주하시고 현신하시는 부처님 회상은 이러합니다. 꿈같은 현실입니다.

 

부처님 회상_백천만겁 난조우百千萬劫難遭遇

 

사랑하는 현지궁 현지사 불자 여러분!

다겁생을 내려오면서 우리는 가끔 지중한 죄업을 짓습니다. 업장이 될 큰 죄를 지으면 다섯 가지 과보인 무주고혼보, 지옥·아귀·축생의 보를 받고, 인간이 되어 와서도 그 습기과習氣果 때문에 낫기 어려운 업병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로 고통을 받습니다.


죄업을 더 이상 지어서는 안 됩니다. 업을 짓는 것을 무서워해야 합니다. 과거 생에 지은 업이 두터우면 가지가지 마장 때문에 부처님 공부도 진척이 없습니다.


설사 학문이 깊고 고관대작으로 살아 당대에 명성을 드날린다 해도 깨끗이 살지 못하여 청정하지 못하고, 오히려 악을 짓고 살아 그 영혼이 깨끗하지 못하다면 우리는 이런 사람을 부러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 사람의 미래는 없습니다. 악도에 떨어져 길이 윤회할 것입니다.

 

출가한 승려들이 승려 본분에 충실하게 살아야합니다. 승려답게 살아야합니다. 자력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업장을 일부 정화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소멸할 수는 없습니다. 열심히 공부하면서 보살도를 실천해가야 합니다.


절대계에 계신 부처님을 믿고, 그 위신력을 믿고 부처님을 공경하고 공양드리면서 염불하며 팔정도로 살아야합니다. 이 좋은 기회, 백천만겁 난조우입니다. 붓다 회상을 만났을 때 선근 공덕을 짓고 다겁생의 업장을 소멸 받아 무주고혼을 면하고 지옥보와 축생보도 끊고 아귀보에서도 벗어나 최소한 하늘 천상에 나야합니다.


 

그곳만 해도 중생계에서 볼 때는 극락입니다. 그러나 더 나아가 성중하늘에 나고 아라한이 되어 윤회를 벗어나고, 그리고 왕생정토하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 2권

펴낸곳/현지사-영산불교사상연구소

 

 

 

 

 

 

 

댓글 없음:

댓글 쓰기